N95 마스크가 아닌, 나만의 패션마스크를 착용할 때입니다.
보보의 뉴스노트, 오늘의 픽! 마스크, 써야한다면, 다다 N95는 의료진을 위해 남겨두어야 한다면,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에 대한 기사입니다. 마스크만들기 DIY 정보도 있지만, 이와 같이 미국이 안색 착용에 대해 국민들로 하여금 누구 생각을 가지도록 했는지, 대국민 소통과정에서의 오류는 없었는지도 짚어봅니다.
미국의 코로나사태 대처와 관련하여 사람들이 빈빈히 하는 불평 중도 하나는 날찍 사태를 미리미리 겪은 한국, 일본, 홍콩으로부터 도움이 될만한 교훈을 뜻대로 얻으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우선 말한 나라들에서는 다양한 시행책을 통해서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를 늦추는 것에 성공했는데, 이를 가능케 한량 많은 방법들 사이 하나가 마스크착용이 아닐까 생각한다. 미리미리 많은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마트에 갈 때, 자신의 건강상태와는 상관없이 낯판 쓰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하지만 미국인들은 마트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을 보면 피하기 바쁘다.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고있는 와중에도 CDC(미국질병관리국)는 몇주간이나 건강한 미국인들은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고 자꾸자꾸 강조해왔다. 당신 이유는 첫째, 마마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집에 머물기 등의 방법이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남자 효과적인 실행책이라 생각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마스크를 의료진들을 위해서 남겨두고 싶어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Covid-19의 진단수는 정점을 향해 가고있고, 동시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죄다 결국에는 닁큼 일상생활로 돌아가길 원하면서 어제오늘 CDC는 마스크착용에 대한 기존 입장을 도로 고려하고있는 듯 보인다. CDC의 본부장 로버트 레드필드가 NPR과 한 인터뷰에서 그는 당국이 표상 착용에 관한 데이터를 다시금 검토해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변화는 확진자들의 20%가 무증상자라는 사실을 확인한 요다음 시작되었다. 자신은 감염이 되었다는 사실을 모르지만, 이와 무관하게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활한다면 무심코 다른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가능성을 낮출 무망지복 있다는 것이다. 화요일 트럼프 대통령은 인상 착용을 원한다면 정부 지침을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마스크를 쓰기 시작하라고 발표했다. 오히려 CDC의 입장과 다름없이 N95나 수술용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은 피해달라고 권고했다. 의료용마스크 대용 반다나를 사용하거나 천으로 된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고, 혹은 가능하다면 자신의 것을 만들어 보아도 좋다. 면과 같은 일반적인 옷감도 비말이나 공기중의 바이러스 입자를 막을 요행 있다.
코로나 애원 확산을 방지하는데 손을 보태고 싶은 패션 디자이너들 실로 그들의 고객들을 위하여 천 마스크를 만들어야 하고 매일반 시민들이 의료용 마스크가 아닌 천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적극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만약에 CDC가 입장을 바꾼다면 우리는 곧 시민들 사이의 인상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보게 될 것이고 시고로 사태가 닥칠 사정 패션 디자이너들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한층 중요해질 것이다. 국가적으로 면 착용을 권고하는 것에 대해 주인옹 우려되는 점은 흔히 시민들이 패닉의 상태에 빠져서 안그래도 구하기 어려운 의료옹 마스크를 웃돈을 주고라도 사재기할 복운 있다는 것, 이렇게 되면 의료용 형색 부족 사태를 더욱더 악화시킬 것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우려는 불필요한 것일 중앙 있다. 국가가 권고하는 규칙이나 대책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은 미리감치 의료용 마스크를 온라인으로 사재기해 두었을지도 모른다. 또 CDC가 아무개 입장을 취하든지 귀기울이지 않고 의료용 마스크를 사재기 할 것이다. 기술의 사회적 효과를 전공하는 노스 캐롤라이나 육영 제넵 투페치는 뉴욕타임즈의 논평에서 일반시민들은 마스크가 필요없고 의료인들을 위해 양보해야 한다는 CDC의 기존 입장이 애초부터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했고 그들이 이내 그러나 행동하게 했을지도 모른다고 지적한다. “불행하게도, 꼴 사용에 관한 정부의 사항 전달방식은 대중들과의 의사소통시 무엇을 다리깽이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사례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워낙 지금같이 미디어나 의료보건당국 등 전통적인 의사소통 매체의 통제력이 약해진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CDC의 메시지는 역효과를 낳았고 차라리 사재를 부추기는 역할을 했을 감수 모릅니다. 때문에 당국이 소득 상황의 진실을 마주하기 보다는 명예 부족사태를 관리하기 위해서 국민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이제까지의 연구 사례와 결과들을 보면, 재난이 발생했을 철 사람들은 놀라울 정도로 이타적인 행동을 할 길운 있습니다. 그렇지만 국민들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정부 방침을 전달하고 국민들이 자신 행동할 복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너 반대의 의심으로 대하며 불신을 조장한다면 당국의 행동이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길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해 두고 몇몇 디자인들은 앞서 ‘일반 시민용 마스크’를 만들고 있고 심지어는 시민들이 무매개 자신의 마스크를 만들어볼 생명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코페르니의 아르노드 베일란트와 세바스챤 마이어는 몇 으뜸 전 그들의 사이트에서 DIY 안면 만들기를 위한 도안을 공개하여 나누고 있고 인스타그램에 순서별로 마스크를 만들수 있는 비디오도 올려두었다. “처음에는 우리 가족들을 위해 시작했어요. 가족들 대부분이 의료계에 종사하고 있거든요.” 베일란트와 마이어는 보그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이야기했다. “사태가 발생하면서 만손 큰 자산이 있는건 아니지만, 우리가 어떻게 도움이 될 생명 있을까를 제대로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우리가 주안점을 둔 부분은 FFP2(유럽의 의료용 마스크)는 의료진의 것으로 남겨두고, 마찬가지 시민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직통 만들어 쓸 수 있는 마스크를 만들자는 것이었죠.” 그들이 쪽 패턴을 포스팅한 최종 기분 지나지 않아 많은 팔로워와 친구들로 부터 자신들이 직접 만들어 본 마스크의 사진을 받았다. “전 세계, 다른 곳에 살고있는 사람들이 같은 상황에서 비슷한 경험을 하며 해결책을 찾아나가려는 노력을 직접 보는 것은 진성 놀라웠어요. 전 세계를 하나로 아우르는 연대감 같은것이 쌓였죠.”
베일란트와 마이어가 요새 더이상 마스크를 생산할 요체 없게되면서 그들은 아울러 도움을 주길 원하는 다른 브랜드들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해냈다. “명품 브랜드들과 패션 그룹들이 여태 사용하지 않은 옷감을 기부할 고갱이 있죠. 그러한 프로젝트에 아울러 할 행우 있다면 행복할 거에요.”
뉴욕에서는 콜리나 스트라다의 힐러리 테이무어가 자신의 스튜디오에 남은 옷감으로 마스크를 만들고 있다. 제작한 마스크의 대부분은 Masks 4 Medicine에 기부했다. 그녀가 만든 마스크는 의료용 마스크를 대체할 정도의 제품은 아니지만 의사와 간호자들은 그들이 사용하는 N95의 사용기간을 늘릴 운명 있도록 힐러리가 만든 마스크를 덮개로 사용하고 있다. 마스크를 인스타그램에 공개한 후 그녀는 셀 행복 가난히 많은 DM을 받고 있다. “우리의 자제를 이용해서 필수품인 마스크를 만들어 판매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졌어요. 따라서 사이트에서 우리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마스크를 무료로 주기 시작했어요. 지금은 고객들이 다만 마스크를 받기 위해 물건을 사는 느낌이에요. 인제 그쪽 최종 단계를 위해서 어떻게 가격을 정할지 고민하고 있어요.”
뉴욕의 지속가능한 패션 브랜드인 Kes의 상통 리아 케스는 지난주 천과 실크로 된 업사이클 마스크를 자신의 사이트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밖에 외출할 때도 그녀는 자신의 마스크를 애용한다. “지난 몇주간은 마스크없이 밖에 나가지 않았어요. 그리고 논제 아이들과 저와 나란히 일하는 직원들도 마찬가지죠.” “우리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나 고객들, 인플루언서들의 반응이 내리 뜨거워요. 아직껏 이 정도의 관심은 받아본 목적 없는데 가슴이 따뜻해지더라구요. 그녀의 마스크가 고급스런 재질로 만들어지고 베리컬러, 아이보리 컬러등 다양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마스크를 일반에 판매하는 것과 더불어 명예 판매 수익은 의료진들을 위한 창작 구입을 위하여 쓰여질 것이다.
앞으로 몇 주간은 CDC의 권고가 있든 없든 관계없이 더 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이 일반인들을 위한 마스크를 만들기 시작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디자이너들이 의료진들을 위해 마스크를 만들었던 지난 몇주간과는 대단히 달라진 모습이다. 천 마스크가 의료인들을 감염의 위험에서 보호하기 충분하지 않음이 확인되었고 CFDA(미국패션디자이너협회)는 다른 종류의 PPE마스크나 일반인들을 위한 마스크를 만들 것을 디자이너들에게 권고했다. 만일 당신이 자신만의 간판짝 만들기를 원한다면 Threeasfour; Citizens of Humanity; Maison Modulare의 디자인을 고려해보길 바란다. 아울러 대표 만들기에 대한 튜토리얼도 참고할 명 있다.(virtual tutorials for hand-stitching your own. Rachel Comey also shared a how-to video on Instagram)
이제는 셀피가 수두룩이 달라보일 것이다. 플러스 사태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여하간 마스크부터 착용하기 전, 맨날 의료마스크를 착용하는 간호사인 나의 언니는 쪽 착용의 다른 점도 고려해보라고 주의를 준다. 사람은 타인의 얼굴이 가려져 볼 삶 없으면 그들의 감정이나 미소를 읽을 복 없게 된다. 그러니 서로간의 감정교류가 자기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지금 유익 점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녀가 제안하는 것은, 바깥에 빨아쓰는마스크 외출할 때, 주변에 사람들이 있을 계절 착용하라는 것. Face Time을 할 때는 벗으라는 것이다. 더군다나 마스크를 식일 세척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스크를 일일 입어야하는 작업복이라 생각하세요. 만일 오늘날 심히 부지런히 일해서 옷이 더러워졌다면, 뒷세상 똑같은 옷을 게다가 입고싶으신가요?”라고 테이무어는 질문한다. 따뜻한 물에서 비누로 세탁하고 밤새 아주 마르도록 마스크를 관리해야 한다.